수원화성박물관은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중심부에 자리잡아 접근성이 용이하고 모형과 관련 유물의 전시를 통해 화성 축성에 대한 전반을 이해할 수 있게 건립되었습니다.
상설 전시공간으로 수원화성의 축성과정과 도시발전을 알려주는 화성축성실과 혜경궁 어머니 홍씨의 회갑을 위한 정조의 8일간의 수원 행차, 더불어 화성에 주둔하였던 장용영의 모습을 보여주는 화성문화실이 있습니다.
화성문화실은 특히 초대 화성유수이자 화성성역 총리대신이었던 문숙공 번암 채제공 선생님의 초상화(국가지정 보물)를 비롯하여 정조대왕께서 하사하신 비밀어찰을 비롯한 많은 유물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채제공 선생님의 6대 후손이신 채호석 선생님의 기증으로 가능했던 것입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은 기획전시실을 준비하여 매년 의미있는 특별기획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을 보다 세밀하게 알려줄 수 있는 다양한 특별기획전은 수원화성박물관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수원화성박물관은 상설체험실과 정기교육실을 마련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 공간을 조성하여 수원시민과 수원화성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거 유물 전시위주의 박물관 운영을 뛰어넘어 전시·교육·체험이 어우러지는 박물관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은 세계유산 수원화성과 조선후기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림으로서 지역의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만들어 이곳을 찾는 모든 분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박물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장 한동민